대구서부교육지원청,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 개최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3:05:04
  • -
  • +
  • 인쇄
18개팀 73명 교사 참여, 협력 수업 연구로 교육 혁신 도모
▲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

[메이저뉴스]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1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서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초등교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2025.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 발표회는 동학년 교사들의 협력적 수업 연구를 통해 교원 전문성 향상과 학생 중심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서부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이다.

초등 교원 전문학습공동체와 교육지원청 지원장학이 연계돼 체계적인 연구 활동을 뒷받침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지난 3월부터 8개월간 협력 수업을 연구해 온 초등교사 18개팀 73명이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참관 교사 20여 명도 함께 참석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 팀들은 PPT, 동영상, 연구보고서 등 다양한 형태로 10분간 발표를 진행했다.

각 팀은 ▲학생의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주도수업 실천 사례, ▲동료 교사 간 협력 연구 과정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지난 5~6월 실시된 1차 심사에서는 장학사와 학교 교감이 수업 현장을 직접 참관해 평가했다.

이번 2차 발표 심사를 거쳐 우수팀에게는 교육장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발표회에 참가한 대구중리초 김혁 교사는 “동학년 교사들과 함께 수업을 연구하면서 학생들의 변화를 직접 목격했다”며, “협력적 수업 설계가 교사와 학생 모두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됐다”고 전했다.

김규은 교육장은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가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연구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주도수업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내년에는 더 많은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