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IB 프로그램 컨설팅 강화로 교실 수업 혁신 지원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9 10:30:29
  • -
  • +
  • 인쇄
2026학년도 IB 컨설팅지원단 운영 및 교육 전문가 양성 과정 추진
▲ 2025년 IB교육전문가 양성과정 교원 협의회

[메이저뉴스]대전시교육청은 IB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과 일반 학교로의 확산을 위해 ‘2026학년도 IB 프로그램 컨설팅지원단' 운영과 ‘IB 교육 전문가(IBEC) 양성 과정’을 연계 추진하며 학교 현장의 수업 혁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먼저 IB 프로그램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교원을 중심으로 컨설팅지원단을 구성해 운영 학교의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이고 수업과 평가 개선을 밀착 지원한다. 초·중·고 교원 15명 내외로 선발되는 지원단은 학교 현장 컨설팅, 교원 연수 지원, 수업 자료 개발 및 확산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문 교원 양성을 목표로 ‘IB 교육 전문가 양성 과정’을 1년 과정으로 운영한다. 공주교육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와 협력하여 원격과 대면을 병행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으로 진행되며, 총 4개 과목 12학점을 이수한 핵심교원 2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양성 과정 이수자는 향후 각 학교에서 IB 담당업무를 선도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거나, 컨설팅지원단에 참여해 운영 학교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프로그램 확산을 이끄는 교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등록금은 전액 교육청이 지원하여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한다.

두 사업 모두 2월 12일까지 희망 교원 추천 및 신청 접수가 진행된다.

교육정책과 김용옥 과장은 “이번 두 사업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현장 중심의 전문성 축적과 학교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한 수업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핵심”이라며, “IB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사고력과 탐구 역량을 키우는 교실 수업이 대전 전역으로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